여름철 필수 아이템에는 에어컨 외에도 선풍기와 서큘레이터가 있습니다. 둘 다 선풍기 같은데 둘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의문이 드는데요. 그 차이점을 알면 선택이 쉬워질 것입니다.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사용 목적과 용도 비교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한다는게 특징입니다. 서큘레이터는 에어컨, 히터와 함께 쓰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공기 순환을 빠르게 시켜주기 때문인데요. 에어컨의 시원한 냉기를 서큘레이터가 실내 전체에 뿌리고, 반대로 히터가 데우는 공기를 전체에 돌게 만들어줍니다. 반면,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선풍기는 내 더위를 식히는데 사용됩니다. 정리하자면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이 필요할 때, 선풍기는 시원한 바람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선풍기는 특정 장소에 있는 사람 즉 나를 시원하게 만드는 용도라면 서큘레이터는 넓은 범위의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시원하게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및 구조적 차이
서큘레이터 디자인 일반적으로 원통형이나 구형 디자인인데요. 특히 선풍기보다 강한 모터가 들어있어 쌘 바람을 만들어 냅니다. 직접 피부에 닿으면 좁고 길쭉한 공기를 받고 있는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서큘레이터는 공기로 멀리까지 보내면서 공기 순환을 도와줍니다. 반면, 선풍기는 넓고 평평한 날개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넓게 퍼지는 바람을 만들어내서 시원함을 직접맞습니다.
그럼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장단점을 각각 비교해볼게요.
서큘레이터의 장단점
서큘레이터의 주요 기능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를 강력하게 순환시켜 온도 차이를 줄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합니다. 에어컨과 함께 사용할 때 냉방 효과를 높이며, 공기청정기와 함께 사용할 때 공기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난방기와 함께 사용하여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큘레이터 장점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멀리까지 보내는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실내 전체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에어컨이나 히터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공기청정기와 함께 사용하면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서큘레이터의 단점
서큘레이터는 강력한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때 소음이 민감하다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선풍기보다 비싸긴 하지만 요즘 가격이 저렴해져서 3~4만 원대에 괜찮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터 쪽은 청소하기 어렵지만 선풍기처럼 선풍기 날은 청소하기 쉽습니다.
선풍기의 장단점
선풍기는 사람에게 직접적인 바람을 제공하여 시원함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여름철 더위를 식히는 데 효과적이며, 개인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선풍기는 조작이 간단하고,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로 제공되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선풍기 장점
선풍기는 사용하기 간편하며, 조작이 쉬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제공되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 전력이 낮아 경제적입니다.
선풍기 단점
선풍기는 공기 순환이 제한적이어서 실내 전체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장시간 사용 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속으로 작동할 때 특히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나에게 맞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고려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서큘레이터를 직접맞고 있으면 바람이 아픕니다. 계속 맞고 있으면 또 춥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직접 맞지 않으면 덥기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서 좋은 선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