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에서 드라마,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쿠팡 플레이, 티빙 여러 OTT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을 텐데 거기다 디즈니 플러스, 애플 TV까지 모두 다 쓴다면 정말 숨만 쉬어도 10만 원씩 사라지겠더라고요. 지금까지 써본 OTT 서비스를 비교해봤습니다.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쿠팡 플레이, 티빙 후기 및 추천
1. 넷플릭스
정말 볼게 너무 많아서 볼게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콘텐츠로 선택 장애를 유발하는 넷플릭스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구독을 취소해야 하나 싶었지만 킹덤을 시작해 DP, 오징어 게임, 마이네임 등 넷플릭스만의 독자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대박을 치는 경우 안 볼 수는 없잖아요. 오징어 게임처럼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는 작품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에 구독 서비스를 유지하게 되네요.
그리고 가족이 함께 쓴다면 취향에 맞게 여러 콘텐츠를 볼 수 있으니 구독을 끊을 수가 없네요.
2. 웨이브
넷플릭스보다 TV 케이블에 익숙한 부모님이 좋아하는 OTT서비스 입니다. 공중파 예능/드라마 이런 것들이 있지만 부모님이 사용 안 한다면 그렇게 구독 유지를 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T우주 패스 all에 웨이브도 포함되면서 스마트 TV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웨이브는 공중파 예능/드라마를 즐겨보신다면 이용하기 좋습니다.
3. 왓챠
영화하면 왓챠가 떠오를 정도로 익숙한데요. 과거 진행한 시사권 표 이벤트까지! 그만큼 오래전부터 있어와서 없는 게 없는게 왓챠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 추천을 받거나 문득 떠오르는 영화를 검색하면 웬만하면 나옵니다. 다른 OTT 플랫폼에서는 없지만 왓챠에서 검색하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많은 콘텐츠를 갖고 있지만 넷플릭스처럼 독자적인 콘텐츠로 기대감을 불러오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왓챠 익스클루시브라는 스페셜 컬렉션을 보여주면서 왓챠가 엄선한 숨은 명작들을 추천해주는데 옛날 영화처럼 이런 감성을 좋아하면 왓챠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지를 해야 할 다른 이유를 찾지 못해 구독을 해지했습니다.
4. 쿠팡 플레이
솔직히 제일 콘텐츠가 없는 쿠팡 플레이입니다. 하지만 로켓 와우 2900원으로 로켓 배송을 포함해 덤으로 쿠팡플레이를 사용하는 것이니 콘텐츠를 많이보는 것으로 판단하기보다 로켓배송을 얼마나 많이 쓰는가를 생각해야겠죠
5. 티빙
오직 tvN의 예능과 드라마를 보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유료화가 되기 전에는 본방 사수하면 라이브로 예능과 드라마를 볼 수 있었는데 이젠 구독 서비스를 가입해야 라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말 tvN은 콘텐츠를 잘 뽑아냅니다. 주력 콘텐츠가 있다고 할 정도로 말이죠. 이건 선택사항인 거 같습니다. 만약 티빙과 웨이브를 선택한다면 대세 콘텐츠가 많은 티빙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정말 많은 콘텐츠가 있고 이런 콘텐츠를 담는 OTT 플랫폼이 있지만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만큼 왜 선택해야 하는 가를 뚜렷이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