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무풍 에어컨 원리와 장단점 알고 똑소리나게 활용하기

by Il3 2021. 10. 22.

더운 여름철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주는 에어컨은 필수지만 시원한 바람을 계속해서 피부 맞으면 시원함보다 아린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좋아하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BESPOKE 비스포크 처럼 무풍 에어컨이 출시됐습니다. 정말 바람이 없는지 무풍 에어컨의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해 한번 알아볼게요. 

 

무풍 에어컨 원리

무풍 에어컨은 기존 에어컨과 같은 원리로 작동해 실외기가 필요하고 실외기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가 냉매가 있는 관을 통과하면서 차가운 바람이 됩니다. 차가운 바람이 천천히 나옵니다. 즉 무풍 에어컨이라 해도 바람이 나옵니다. 다만 바람이 나오는 통로가 좁아 바람 세기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소리도 적게 나는 겁니다. 그래서 무풍 에어컨 광고를 볼때 조용함을 강조하죠. 조용하고 바람 세기도 약하지만 이런 장점이 곧 단점이 됩니다. 

 

 

무풍 에어컨 장단점

특징1. 바람 세기가 없고 소리가 적다. 

 

미세한 작은 구멍을 통해 바람이 나오는 무풍 에어컨의 장점은 피부가 아플정도의 바람을 맞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리고 조용하죠. 바람을 싫어하거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무풍 에어컨이 기존 에어컨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에어컨 소리에 불편함을 못느낀다면 큰 장점이 되지 못할 수 있지만 소리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쉭쉭 하는 바람 소리가 줄어드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는 줄이고 시원함은 올릴 수 있게 됐습니다.다만 바람이 천천히 나오다 보니 빨리 시원해지지 않습니다. 

 

특징2. 전기세 절약

 

무풍 에어컨의 장점은 기존 에어컨 대비 전력량이 최대 90%까지 절감되는 것입니다. 전기를 적게 쓰니 전기요금이 줄어드는거죠. 다만 무풍 에어컨은 바람이 천천히 나와 시원해지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온도를 많이 낮추게 된다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어 온도 설정을 26도 전후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무풍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기보다 적정한 온도로 설정해 오래 켜두는게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되고 온도 변화가 적어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징3. 인테리어 효과

 

거기다 IT제품도 인테리어의 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BESPOKE 무풍에어컨이나 무풍 클래식 등의 제품을 보면 클래식하면서도 어떤 공간에 둬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의 제품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있지만 딱 한가지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바로 필터 청소인데요.선풍기나 에어컨은 딱 여름기간에만 쓰다 보니 나머지 기간에는 먼지가 쌓이지 않게 덮어두죠. 오랜기간 덮여 있던 에어컨을 사용할때는 필터 청소는 꼭 해줘야 합니다. 차라리 모르고 사용하면 괜찮지만 1년간 쌓인 필터 속을 살펴보면 청소를 안한것을 후회하게 됩니다. 

 

무풍 에어컨의 경우 스스로 필터 분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불가능한 것이 아니지만 잘못하면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따로 배우거나 업체를 불러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분리해서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많은 분들이 따로 전문 업체를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 제승 기능을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곰팡이가 끼는것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제습기능을 꼭 사용해주는게 곰팡이를 막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댓글